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캠프 : Next.js 2기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프로젝트 캠프 : Next.js 2기 - 사전직무교육 2주차 후기

 

이번주는 React에 대해 배웠다. Next.js 프로젝트를 이전에 해본적이 있음에도 useState, useEffect, useSearchParams 정도만 써봤는데, hook을 본격적으로 배우니 유용한 훅이 참 많다는 것을 느꼈다.

 

useRef는 포커스, 텍스트 선택영역을 관리할 때 사용한다.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폼 내용 중 모자란 부분에 자동으로 커서를 포커스해주는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useId를 uuid를 생성할 수 있다.

 

렌더링 최적화에 대해서도 배웠는데, useCallback, useMemo, React.memo 라는 것으로 memoization 해서 불필요한 렌더링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최적화를 위해 캐싱만 쓰이는 줄 알았는데, 속도를 더 끌어올리고 리소스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하지만 실무에선 memoization도 대개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로 한다는 이야기도 해주셨다. 

 

그래서 zustand도 배웠는데, 확실히 쓰기 편한 라이브러리인 것 같았다. recoil을 잠깐 써본적 있는데, 그것보다 조금 더 편한 느낌을 받았다. 구글링 해보니 zustand는 redux와 비슷한 패턴을 갖고 있다고 하니 사용법이 손에 익으면 나중에 redux를 학습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좋았다.

 

겨우 일주일만에 리액트의 모든 내용을 배운 것도 아니고, 이 내용만으로 완벽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는 없겠지만 한주만에 이 정도 분량의 내용을 학습했다는 게 좋았다. 다음주는 Next.js에 진입한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곧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니 마음이 급해지는 한주였다.

 

본 후기는 본 후기는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프로젝트 캠프 : Next.js 2기 과정(B-log) 리뷰로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