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rta/TIL

24.01.10 TIL-Git

jskim4695 2024. 1. 10. 20:57

첫 팀과제 날이라 팀원들과 공동으로 작업할 레포지토리를 정하고 작업을 시작했다.

어려워할지도 모르는 팀원들에게 어제 stash와 이론적인 부분을 아는만큼 설명했지만, 전달이 잘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오랜만에 git 세팅을 다시 하면서 겪은 자잘한 실수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잊어버렸던 git 최초설정

팀원중 한분이 git 사용이 처음이라서 git 최초설정을 했어야 하는데, 나는 저런게 있었는지도 까맣게 잊어버렸다.

고작 5개월 전 일인데 이렇게 중요한 내용이 기억이 안나는건...

현재 시스템에서 Git 작업에 사용할 사용자이름(user.name)과 이메일을 설정하려면 global옵션을 사용해 git config 명령어를 실행해준다. 사실 이런 과정이 있었다는 사실도 팀원분이 에러에 부딪혔기에 구글링을 톻해 알아냈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Your Nam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you@example.com

git commit 이후에 git log 확인 후, 'git show 로그'를  이용해서 author를 확인할 수 있다.

 

2. CRLF 에러 해결

git add를 쳤는데 발생한 에러인데

warning: LF will be replaced by CRLF in bora.txt.
The file will have its original line endings in your working directory

운영체제(OS)마다 줄바꿈을 바라보는 문자열이 다르기에
형상관리를 해주는 Git이 바라볼 땐 둘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 몰라 경고 메세지를 띄워준 것

 

window, DOS 명령어

git config --global core.autocrlf true

Linux, MAC 명령어

git config --global core.autocrlf input

 

 

3.git clone

// git clone은
git init
git remote add origin ~~
git pull

위 세 개를 포함하는 명령어인데 잊고 계속 remote add origin까지 했었다. 이번기회에 잊어먹지 않도록 하자

 

4.Apply.gitignore

git으로 관리하고 싶지 않은 파일들은 .gitignore 에 명시함으로써 해당 파일을 무시할 수 있다. 하지만 종종 무시할 파일을 .gitignore 에 추가하기 전에 git push 해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뒤늦게 .gitignore 을 수정하여 push를 하지만 원격 저장소에서 해당 파일은 사라지지 않는다.

$ git rm -r --cached .
$ git add .
$ git commit -m "Apply .gitignore"
$ git push

 

간혹 이런 경우가 있어서 그때마다 구글링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기억해야겠다. 실수로 잘못 올라간 파일을 빨리 내려야할 때 기억이 났으면 좋겠다.